HOME > CS Center > 매거진 > 게시글 상세보기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한국의 경우 아이들이 태어나면 바로 이력 관리가 시작됩니다. 바로 아기수첩인데요. 아이가 있으신 보호자분께 주어지며 아이의 각종 예방접종 계획과 기록이 남겨지는 수첩입니다. 아시겠지만 아기가 맞아야 할 예방접종의 수는 워낙 많고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발급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헤마토센트릭 인스티튜트 의사협회 내과전문의 이인애님과 함께 ‘아기 예방접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예방접종은 유아기에 꼭 필요한 부분인데요. 똘똘한 우리 아이들은 “나는 아픈 데가 없는데 왜 주사를 맞아야 해?”라고 물어보는 경우도 있을 겁니다. 각종 치명적인 질병을 예방을 하고 아이의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것이 기본적인 이유인데요. 면역 체계가 아직 잡히지 않은 아이들이 스스로 각종 바이러스와 세균을 이겨낼 수 있게 하는 예방접종의 종류와 유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예방접종의 종류와 시기
 

 
 
예방접종의 경우 1회 접종으로 끝나는 경우도 있지만 B형간염처럼 추가 접종이 필요한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접종 기록은 성인이 될 때까지 보관해두시는 것을 좋습니다. 예방접종의 종류는 두 가지로 나누어집니다. 기본접종과 임의 접종이 있는데요. 기본 접종은 모든 아이들이 필수적으로 맞아야 하는 반면, 임의 접종은 치명적인 질병에 해당하지 않아 필요시에만 접종을 하면 됩니다.
 
 

1) 0~1주 : B형간염

 
 
 
우선 가장 먼저 생후 1주 이내로 진행하는 접종이 B형 간염입니다. 접종 부위는 보통 허벅지이며 6개월 안에 3차 접종까지 해야 합니다. 만약 9개월 이후 검사 시 항체가 생기지 않았다면 재접종을 할 필요가 있으므로 담당 의사와 상의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2) 0~4주 BCG

 
 
 
두 번째 접종은 4주 이내 진행되는 BCG 접종입니다. 피내용과 경피용이 있으며 결핵 면역력을 높여주는 백신으로 접종 부위는 보통 팔입니다. 결핵을 완벽하게 막을 수는 없지만, 결핵감염에 따른 합병증 등 결핵성 뇌막염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2개월 : DPT

 
 
 
DPT는 디프테리아, 백일해, 파상풍 혼합 백신입니다. 이 디프테리아와 백일해의 경우 박테리아성 병이며, 파상풍 또한 아이에게 치명적인 병입니다. 이 백신은 접종시 부작용으로 2,3일 정도 접종 부위가 붓거나 열이 나는 경우가 있지만, 큰 이상은 없습니다. 2, 4, 6, 18개월, 4~6세 때까지 총 5회 접종을 합니다. 접종 때마다 다른 부위를 맞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4) 2개월 : 소아마비

 
 
 
소아마비는 바이러스성 감염이며 전 세계적으로 퍼져 있어 반드시 필요한 예방접종입니다. 2개월 간격으로 3회 접종 후 4~6세 때 1회 더 접종을 해야 합니다. 소아마비 백신은 약과 주사 두 가지 방법이 있지만 주로 생백신을 사용하여 경구로 복용하면 됩니다.
 

5) 12~15개월 : MMR

 
 
 
MMR이라고 하는 홍역/볼거리/풍진 혼합 백신을 접종하게 되는데요. 이 시기에는 필요하다면 수두와 함께 독감, A형간염 주사도 맞으시면 됩니다. 4주 안에 2회 접종을 하거나 4~6세 때 한 번 더 접종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홍역은 바이러스성 질병이기 때문에 생후 6개월 이내일 때 유행을 한다면 홍역만 예방접종을 한 번 더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두 또한 필수 예방접종은 아니지만 전염성이 강하고 흉터가 남는 질병이기 때문에 유행을 한다면 접종을 필히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예방 접종시 유의 사항
 

 
 
접종으로 인해 부작용으로 미열이 나거나 접종 부위가 부을 수도 있지만, 큰 부작용은 드문 편이며 보통 1~3일 이내에 정상상태로 회복됩니다. 하지만 접종 후 알고 계셔야 할 유의사항이 있습니다.
 

 
1) 접종 당일 목욕 피하기
 

 
 
이것은 접종 부위가 물에 닿는 것을 우려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가 피로하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접종 당일은 여행이나, 다른 일정을 잡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예방 접종은 오전에 하기
 

 
 
오전을 권유하는 것은 몇가지 이유가 있는데요. 오전에 내원하면 혹시 모를 예방접종 부작용의 돌발 상황을 대처할 수 있으며, 예방 접종 후 가벼운 열과 통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충분한 휴식 주기 위해서도 이기도 합니다.
 
 
3) 아이 건강 상태 확인
 

 
 
보호자님은 반드시 아이의 건강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미열이나, 다른 이상이 없을 시 접종을 받으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기본 예방접종은 홍역을 제외하고 보건소에서 무료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임의 접종의 경우도 일반 접종에 비해 저렴한 가격에 접종이 가능하기 때문에 아이의 건강을 위해 올바른 시기에 예방접종을 받길 바랍니다. 또한 예방접종시는 보호자님께서는 육아수첩을 지참하여 내원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