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CS Center > 매거진 > 게시글 상세보기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추워서 자꾸만 몸이 움츠러드는 계절이 돌아왔습니다. 밖에 돌아다니기도 싫고 집에서 이불 푹 뒤집어쓰고 귤을 까먹으며 TV만 보고 싶죠. 집에서도 행여 찬바람이 들어올까 창문을 꼭 닫아두죠. 따뜻한 집을 위해 겨울이면 뽁뽁이와 문풍지를 붙이는 건 기본이고 최근에는 난방텐트까지 집에 설치해두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따뜻한 실내 온도를 위해 들인 노력만큼 겨울철 실내 공기에 대해 생각해보셨나요? 
 






겨울철 환기가 필요한 이유
 
문을 꼭 닫은 채 실내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집안에 있는 공기는 줄어듭니다. 환기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공기가 부족해 집중력 저하, 빈혈, 만성피로 등 문제가 생겨나죠. 게다가 세균이나 집먼지 진드기가 잘 서식할 수 있는 환경이 되어 호흡기질환이나 피부질환을 유발하기도 하죠. 또, 히터나 보일러를 틀었을 때 알레르기가 발생할 확률이 2배나 증가하기 때문에 추운 겨울이라도 환기를 게을리 해선 안되죠.
 









언제 어떻게 환기를 해야하나요?
 
아침에는 역전층 현상으로 공기의 질이 좋지 않다고 합니다. 추위를 참아가며 애써 환기를 했는데 나쁜 공기가 들어오면 안하느니만 못하겠죠. 겨울철 환기는 점심 저녁 하루에 두 번 정도 10분 이상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때 마주보는 창의 양쪽을 함께 열어두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실내의 나쁜 공기는 내보내고 외부의 신선한 공기를 효과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이죠. 옷장이나 싱크대 등 집안에 있는 가구들의 문도 다 열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재미있는 팁 하나 알려드릴게요!
 
이중창의 경우는 한 방향으로 열지 말고 안쪽 창문과 바깥쪽 창문의 방향을 반대로 해서 조금 열어 두는 거에요. 위의 사진처럼 안쪽 창문은 왼쪽만 약간 열어두고, 바깥쪽 창문은 오른쪽만 약간 열어두는 거죠. 이렇게 하면 찬 공기가 창문 사이에서 데워지기 때문에 실내에선 차가운 기운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환기를 하더라도 차가운 기운 때문에 움츠러들 일은 없겠죠?
 

  
 






실내공기를 맑게 하는 다양한 방법
 
1. 먼지제거하기
환기를 잘 안 해주면 집안에 먼지가 계속 쌓여요. 물수건으로 먼지를 자주 닦아주고, 환기시켜줄 때 먼지도 같이 털어내 주면 집 안 공기가 더 쾌적해지겠죠?

2. 식물로 공기정화하기
특별히 공기정화에 더욱 좋은 식물들이 있습니다. 대나무야자, 관음죽, 고무나무 종류, 스파티필름과 같은 잎이 넓은 식물들이죠. 이러한 식물들을 키우면 인테리어 효과에도 좋고 공기도 정화되고 일석이조입니다.

3. 천연 피톤치드 뿌려주기
많은 식물을 키우기 어려운 경우 측백나무에서 나오는 피톤치드를 이곳 저곳 뿌려주면 탈취∙살균 효과와 함께 쾌적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겨울은 몸의 감각과 움직임이 둔해져 자칫하면 아프기 쉽습니다. 환기를 통해 들어온 맑은 공기와 함께 간단한 스트레칭으로 건강한 겨울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목록